사회적 취약계층

사례관리사업

혼자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(경제상황, 가족관계 등)를 사회복지사와 상담하고, 지역사회 내 자원을 연계하여 당사자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주도적으로 해결하도록 돕습니다. ※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, 중위소득 150%이하 세대 우선지원(북구지역 거주자에 한함)
1. 의뢰 및 상담

어려움을 겪고 있는 본인 또는 이웃의 의뢰를 통해, 가정으로 방문하여 현재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상담합니다. ※전화 의뢰·상담 가능합니다.

단계단계
2. 선정회의

당사자의 문제와 욕구가 본 복지관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와 적합한지를 확인합니다.

단계단계
3. 문제해결을 위한
계획 수립

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당사자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봅니다.

단계단계
4. 실행

문제해결을 위해 당사자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, 사회복지사는 문제와 욕구에 맞춰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합니다.

담당
-일반사례관리사업(☎010-7626-3975)
-청·중장년1인가구 발굴 및 맞춤형 지원사업(☎010-7627-3975)

사회적취약계층 프로그램 소개
프로그램 참여자(대상) 내용
상시 결연후원 저소득 및
위기가정아동
- 월 1회 결연후원금 지원
상시 맞춤형 자원연계 취약계층 - 지역사회 후원물품 맞춤형 지원
1월~12월 행복버블 세탁소 사회복지유관기관 및 세탁 의뢰 요청을 받은 취약계층 - 가정에서 세탁하기 힘든 이불 물세탁 내방접수 또는 방문수거(긴급세대에 한함)
3월, 9월 카카오 같이 가치 모금 캠페인 취약계층 - 온라인 모금 플랫폼을 활용한 기부 캠페인, 취약계층 물품지원
상시 주거환경 개선서비스 취약계층 - 월 2회 취약계층 세대 방문 청결지원
1~12월 1인가구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 사업 북구 지역거주 1인가구(35세~64세) -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 해소 및 안정망 구축을 위한 일상생활 지원
-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회복을 위한 활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
*청·장년 1인가구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