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회적 취약계층
사례관리사업
혼자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(경제상황, 가족관계 등)를 사회복지사와 상담하고, 지역사회 내 자원을 연계하여 당사자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주도적으로 해결하도록 돕습니다.
※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, 중위소득 150%이하 세대 우선지원(북구지역 거주자에 한함)
1. 의뢰 및 상담
어려움을 겪고 있는 본인 또는 이웃의 의뢰를 통해, 가정으로 방문하여 현재의 문제와 욕구에 대해 상담합니다. ※전화 의뢰·상담 가능합니다.
2. 선정회의
당사자의 문제와 욕구가 본 복지관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와 적합한지를 확인합니다.
3. 문제해결을 위한
계획 수립
계획 수립
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당사자와 사회복지사가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봅니다.
4. 실행
문제해결을 위해 당사자는 적극적으로 협력하고, 사회복지사는 문제와 욕구에 맞춰 필요한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합니다.
담당
-일반사례관리사업(☎010-7626-3975)
-청·중장년1인가구 발굴 및 맞춤형 지원사업(☎010-7627-3975)
프로그램 | 참여자(대상) | 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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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시 | 결연후원 | 저소득 및 위기가정아동 |
- 월 1회 결연후원금 지원 |
상시 | 맞춤형 자원연계 | 취약계층 | - 지역사회 후원물품 맞춤형 지원 |
1월~12월 | 행복버블 세탁소 | 사회복지유관기관 및 세탁 의뢰 요청을 받은 취약계층 | - 가정에서 세탁하기 힘든 이불 물세탁 내방접수 또는 방문수거(긴급세대에 한함) |
3월, 9월 | 카카오 같이 가치 모금 캠페인 | 취약계층 | - 온라인 모금 플랫폼을 활용한 기부 캠페인, 취약계층 물품지원 |
상시 | 주거환경 개선서비스 | 취약계층 | - 월 2회 취약계층 세대 방문 청결지원 |
1~12월 | 1인가구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 사업 | 북구 지역거주 1인가구(35세~64세) | - 1인가구의 사회적 고립 해소 및 안정망 구축을 위한 일상생활 지원 -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회복을 위한 활력 증진 프로그램 운영 *청·장년 1인가구 발굴 및 맞춤형 서비스 지원 |